Join the newsletter

Copyright © 2018 e3empower llc.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Social Icon

PO Box 2027, Sunnyvale, CA 94087

Phone 650 318 9409

E3 Empower 는 

​하이티

Messengers of Mercy (MOM) 에서 모금하여 e3empower의 주최로 간단한 정수 필터 600개와 5 Gallon 통 500개를 마련하여 2017년 2월 13일부터 2월17일까지 지난해 10월 초 허리케인으로 큰 피해를 입은 아이티 중부 및 남부 지역을 방문하여 Hygiene교육과 함께 정수 필터 시설을 각 가정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왔습니다.


아이티 현지에서는 국제기관 Feed The Children(FTC) Haiti 의 협조 아래 5일 동안 7개 지역의 학교 13곳, 4개 교회, 7개 지역 마을에 총 450개의 정수기를 보급 했습니다. 또한 중부의 루빈마을에도 정수기를 보급했습니다. Water filter 로는 설치가 간편하고, 유지 관리가 용이한 Sawyer water filter 를 사용하였고 물 저장용 통은 5 Gallon HDPE 통을 현지에서 구입 하였습니다. 매일 여러 곳에서 계속되는 스케줄이었지만 주님의 은혜로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어 여러 동역분들의 기도와 후원에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2월13일 부터 사역시작을 위해, 2월10일 미리 현지에 도착하여 water filter 600개를 아이티 수도에서 약 2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가서 pick-up 하고, 5 Gallon 통은 현지의 FTC 의 도움으로 일반 가격보다 20% 정도 싼 가격으로 500 개를 구입할 수 있었고, 현지 기관의 스탶들과 계획을 다시 점검했습니다.
훈련 내용은 위생 교육, 몸 건강에 대한 물의 중요성, 휠터의 기능과 적정하고 혁신적인 면들(사용 하기 쉽고, 세척이가능, 전력이 필요없고, 화확 물질을 사용하지 않음)을 설명, 직접 건강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져야 함을 나누고 5 갤런통에 직접 휠터시스템을 설치하게 하고, 토론 시간을 사용하여 현지 원수를 확보하는 이슈와 리포트 하는 방법들을 나누었습니다.
첫 날 사역 - 2월13일 첫 사역은 La Boule 지역의 학교를 찾아가 시작하였습니다. 주변 2개 학교의 교사 6명이 참여 하였습니다. 직접 드릴비트로 통에 구멍을 뚫고 정수 필터를 장착하여 간편한 정수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수업 중인 교실의 학생들을 만나 보고, 각 반에 1개씩, 2 개 학교 11개 교실에 하나씩 설치 할 수 있도록 조치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설로 일반 물을 정수하여 깨끗한 물을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다는 기쁨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학교는 5갤론 통에 든 물을 사다 먹었다는데 현재는 그것도 여러 사정에 의해서 공급이 끊어졌다고 합니다. 이제 정수기를 사용하면 어쩌다 공급 받는 물을 정수하거나 받아 놓은 빗물을 정수하여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어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아이들도 쉬는 시간 뛰어 놀다가 교실에 들어 올때 깨끗이 정수된 물로 목을 축일수 있다면 이 또한 좋은 일이 아닐까요?

로즈 마리가 교장으로 있는 학교는 5개 교실이 있고, 우기 때 학교 지붕의 물을 받아 시멘트로 만든 물탱크에 저장하여 한쪽은 일반 허드렛물로, 다른 한 곳은 문을 잠가두어 아무나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2-3개월 이상 버티기 힘든 양이라고 합니다. 물 부족 상태도 있고 오염된 물을 먹는 두려움도 이번 정수기를 통해 없앨수 있음에 기뻐 합니다.

둘째 날 사역 : 2월14일 Macako 라는 지역의 교회에서 모두 66명의 현지인들에게 교육하며, 정수기 제작 및 나눔을 가졌다. 특별히 통과 water filter kit 을 나누기 전에 지금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의 값이 $56 이라며, 먼저 돈을 내는 사람부터 드리겠다고 하니 다들 어안이 벙벙했다. 곧이어 ‘저는 미국에 사는 분들이 여러분들 대신에 저에게 $56을 이미 내셨기 때문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에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 고 하니 모두들 ‘감사합니다’ 하고 외칩니다. 계속해서 저는 ‘이는 마치 예수님게서 우리의 죄 값을 치루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쁨으로 구원의 삶을 즐기는 것 입니다. 여러분도 이 정수기를 즐거이 마음껏 사용하십시요’ 하니 ‘아멘’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 2개 교실이 있는 학교를 방문하고 정수기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

세째 날 사역: 2/15 사역은 Dufresnay 지역에서 있었습니다. 오전 8시에 bucket 200 개를 pick up 한 후, FTC 사무실에서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사역지로 이동하여 산간 지방에 있는 7개 학교의 선생님들과 1시간 이상 걸어서 온 지역 주민들
모두 62 명에게 두째 날과 같이 위생교육과 함께 정수기를 만들어 각 참여 가정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아직 전기가 제대로 들어 오지 않는 지역이었습니다.

네째 날 사역 : 2/16은 St. Rock 지역으로 PAP 에서 약 1시간 30분 떨어진 곳 입니다. 3개 학교 교사들과 지역 주민들 78명이 참석 했습니다. 수원은 건너편 골짜기를 막아 물을 모으고, 그 물을 낮에는 펌푸로 다른 산 정상에 있는 저수 탱크까지 끌어 올려 파이프로 각 마을의 공동 식수원으로 제공하는 파이프 공사를 FTC 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5월초에 완전히 끝난다고 합니다. 그 물을 정수하여 오염되지 않는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기대들을 품고 있었습니다

다섯째 날 사역 : 2/16은 약 4시간 정도 떨어진 Okai 지역으로 이동하여 섬겼습니다. 이 지역은 허리케인의 영향을 받은 곳 중 훨씬 나은 편이고, 더 어려운 지역은 아직도 치안과 도로 형편이 허락되지 않아 이번 기회에는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 곳도 만약을 대비하여 무장 경호원 2명이 같이 했습니다. 지역 위치상 참여할 수 없는 Canna과 Cayes지역을 위해서도 staff 들이 같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교육 장소로 가는 동안 아직도 허리케인 피해로 복구가 안된 집들이 도처에 보였습니다. 지붕들이 강풍에 날라가 부분 부분 고친 집들이 많이 눈에 띄입니다. 복구가 힘든 곳은 증축을 포기한채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간 집도 많이 눈에 들어 옵니다.

저희가 사역장으로 택한 교회도 제단쪽으로 교회 건물 전체의 반쯤 부셔졌고, 지붕이 강풍에 날라가 아직 비닐로 지붕을 대신하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전기도 아직 들어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E3empower 에서 제공하는 솔라 랜턴을 교회에 기증했습니다. 교육을 시작하기 전, 이곳에 모인 사람들이 ‘주 하나님 지으신 세계’ 의 찬양을 부르는 모습을 보며 허리케인이 할퀴고 간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흔들림 없는 이들의 믿음과 밝아 오는 아이티의 미래를 엿볼 수가 있었습니다.

정수필터를 집에서만 쓰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 갈 때 패트 병에 꽂아 야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또 패트병을 이용해서 세척하는 방법등 다양하게 사용하며, 관리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사람들의 모습이 점점 밝아지며, 자신들이 손수 만든 정수기를 손에 꼭 쥡니다. 깨끗한 물을 마심으로 오염된 물로 부터 야기되는 질병을 막음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으며, 이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어 건강한 아이티를 만들수 있다는 말과 함께 생수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우리도 건강하여, 우리의 배에서 생수가 흘러나와 이웃에게도 나누어 주어 깨끗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자는 말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휠터 사역이 시작 되기 전 수도에서 3시간30분 떨어진 곳 - MOM에서 2년전부터 지역개발을 시작한 “루빈”이란 농촌 마을에 들어 갔습니다. 이 곳은 허리케인이 약하게 지나갔지만, 강물이 범람하여 침수가 되는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주변에 강이 흐르고 있고 비교적 수원으로 사용할 물이 많아 정수만 잘하면 물을 살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이 곳에서도 현지인 마리오와 현지 목사님들에게 교육 시키고 정수기 26개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보고서 작성과 지속적 교육은 마리오가 맡기로 했습니다.
<

마무리
이번 사역에서 허리케인으로 삶의 터전에 피해를 본 아이티 남부 지역에 위생교육과 함께 정수 필터를 나눔으로 아이티 피해 지역이 고립된 지역이 아니라, 오히려 관심을 받고 사랑을 받는 지역이라는 것을 나누었습니다. 이번 사역은 FTC 의 어린이 학교 급식과 지역 사회의 식수원 개선 사역과 함께 지역 사회의 건강과 발전의 한 부분을 담당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MOM 선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의 마음으로 아이티에 사랑을 품고 모금하여,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피해 지역에서 마실 수 있게 함으로 사랑의 마음을 전했을 뿐만 아니라, 수인성 질병에 따른 질병을 차단하고, 현재 피해 지역에 퍼지고 있는 콜렐라등의 피해로 부터 아이들을 구할 수 있음에 감사를 드린다는 참가자들의 인터뷰 내용들이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리더들을 뽑아 앞으로 3개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여, 앞으로 어떻게 개선하거나 보완해야 해야 될지를 검토하게 됩니다. 이 일을 계속 진행할 FTC 스텝들에게 미리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FTC Haiti 를 책임 맡아 운영하시는 Mr. Jules Eugene 의 세심한 배려와 준비, 계획들이 사역 기간 동안 차질 없이 잘 진행 되었고, 시간에 맞추어 간식과 점심으로 참석자들에게 육신의 양식도 제공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사역을 위해 일주일 내내 통역해 주신Baleri 와 진행과 보고서 작성을 위한 리더 선정등 모든 준비와 마무리 일을 도와 주신 Miller 자매에게 감사 드립니다. 보고가 오는대로 후원자분들에게 보내드릴 것입니다.
뒤 돌아 보면 모든 일정과 준비 하심이 하나님께서 계획 하시고, 인도 하셨다는 것을 사역 곳곳에서 경험 하며 알수 있었으며, 시간이 갈수록 완벽하게 인도 하셨음을 고백 합니다. 다시 한번 이러한 섬김에 e3empower 를 통하여 제 자신이 사용됨을 감사 드립니다. 기도로 동참해 주신 여러 동역자들과 함께 주님께 영광을 올립니다.

About Haiti

20% 정도가 절도 빈곤층

도시와 농촌간의 소득 격차가 크고

​브라질 원주민인 인디오의 빈곤률이 높음

Works

식수 사업

소규모 비지니스 사업

​컴퓨터 설치

Etc

진행중

Please reload

워터 필터 보내기

e3empower가 이렇게 돕습니다